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 경영

부채비율

by 옆선달리기 2024. 3. 27.

부채비율

부채비율이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 부채가 차지하고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재무구조에서 자기자본에 비해 타인자본의 의존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이 지표는 기업 경영에 있어서 재무적으로 매우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지속적으로 부채비율을 관리하여야 합니다.

 

부채비율

 

계산 공식

부채비율 = 타인자본 / 자기자본 * 100

부채비율 = 부채총계 / 자본총계 * 100

 

예를 들어,

재무상태표 상에 금액이 아래와 같다면,

자산총계: 2,000,000,000

부채총계: 1,800,000,000

자본총계: 1,200,000,000

 

부채비율 = 1,800,000,000(부채총계) / 1,200,000,000(자본총계) * 100 => 150

즉, 150% 됩니다.

 

평가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100%이하이면 양호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부채비율이 200% 넘어서면 위험한 것으로 보는데, 또한 기업이 속한 업종과 특성을 고려해서 판단합니다. 스타트업의 경우는 초반 부채비율이 상당히 높게 형성되기도 하고, 창업 3년 내 급증하기도 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부채비율이 높으면 정부 지원 사업에 제한이 걸리기도 하고, 기업 신용등급의 하락으로 인하여 사업 참여 기회에 불리하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신용등급 하락은 공공기관이나 대기업과 거래하는 있어서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적정한 부채비율을 유지하는 것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부채비율을 낮추는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부채비율을 낮출 수 있다면 좋겠지요. 부채비율을 낮출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본금 증자

기업의 주주가 자본금을 납입하여 부채비율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가장 짧은 시간 안에 부채비율을 낮출 있는 심플한 방법입니다.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면 연구원과 연구기자재에 투자한 건에 대해서 세액 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세액 공제를 통하여 기업의 당기 순이익을 증가시키면 이익잉여금을 늘릴 있게 됩니다. 이익잉여금은 자본으로 계상되며 자본금이 증가하면 부채비율을 낮출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은 연구소설립과 결산이 완료되어야 반영되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특허권 현물 출자

대표이사 혹은 임원 소유의 특허권이 있다면 법인에 현물로 출자할 있습니다. 특허 감정평가와 현물출자를 진행하려면 6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니 미리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또한, 관련 감정평가 등 비용이 수반됨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가수금 자본전환

재무 가수금이 있다면, 가수금을 자본으로 전환하여 자본 총계를 늘리는 것도 부채 비율을 낮추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자산 재평가

법인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을 재평가하여 가치 상승분에 따른 수익을 기타포괄손익으로 처리하여 자본총계를 늘릴 수 있습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주식, 토지, 건물 등에 대한 가치를 재평가 하여 생기는 수익을 자본화 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소기업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것 중의 하나인 부채비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관리해야 하는 중요한 지표이니, 꼭 알아두고 관리해야 하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2024.04.04 - [중소기업 경영] - 주요 경영지표

 

주요 경영지표

이전 글에서 부채비율과 유동비율을 다루었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확장해서 기업의 주요 경영지표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경영지표는 기업 경영에 있어서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되고, 의사

sideline-run.tistory.com

 

댓글